본문 바로가기
나만의 신랑수업

8. 표상체계

by 눈가리고아웅 2022. 9. 25.
728x90
반응형

표상체계를 알아볼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한가지 있다. 준비물은 공책과 펜이 필요하다. 이 공책에 ''나는 ~이다.' 로 끝나는 문장을 1번부터 20번까지 작성하는 것인데 너와 내가 모르는 사람이라고 가정한 뒤 작성을 해야 더욱 더 자세한 표상체계를 알아볼 수 있다.

  1. 나는 홍길동이다.
  2. 나는 30살 이다.
  3. 나는 서울에서 일하는 푸드 스타일리스트 이다.
  4. 나는 가족들과 함께 살고 있다.
  5. 나는 운동을 좋아한다.
  6. 나는 책 읽는 것을 좋아한다.
  7. 나는 에세이를 즐겨 읽는다.
  8. 나는 긍정적인 사람이다.
  9. 나는 웃는 모습이 예쁘다.
  10. 나는 다른사람과 대화하기를 좋아한다.
  11. 나는 미래지향적 이다.
  12. 나는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한다.
  13. 나는 새로운 도전하는 것을 좋아한다.
  14. 나는 부자가 될 것 이다.
  15. 나는 맛있는 음식을 먹을때면 생각하는 습관이 생겼다.
  16. 나는 자유를 원한다.
  17. 나는 발전하는 삶을 살고 있다.
  18. 나는 여행다니는 것을 좋아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못다니는 것에 대해 슬프다.
  19. 나는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살고 있다.
  20. 나는 행복하다.

이것과 같은 방법으로 공책에 써 20번 까지 자신의 관한 생각들을 써 내려가면 되는 것이다. 휴대폰을 키고 스톱워치를 시작한 다음 1번부터 작성하며 내려가보자. 타인의 방해가 없이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1번부터 20번까지 작성하여야 하는 주의점이 있다. 이 방법도 똑같이 시각, 청각, 촉각 등의 표상체계 유형으로 A,B,C로 체크를 하고 많이 체크가 되어 있는 표상체계 유형이 그 사람에게 많이 발달된 표상체계 이다.

 

 

표상체계를 활용한 라포르 형성방법

 

 

 

-시각적인 표상체계(보다, 상상하다, 떠올리다, 투명하다 와 같은 표현)

ex)'자네 아이디어가 머릿속에 그려지지 않네' '시간을 좀 주시면 가을하늘 처럼 투명하게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청각적인 표상체계 (듣다, 울리다, 귀를 기울이다, 속삭이다 와 같은 표현)

ex) '지금 매달리고 있는 계약은 듣기에 아무래도 쉽지 않겠네요.' '걱정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톤을 조금 낮추도록 하겠습니다.'

 

 

-촉각적인 표상체계 (붙잡다, 거칠다, 억세다, 차갑다, 냉정하다 와 같은 표현)

ex) '만나 뵙기를 정말 잘했다는 느낌이 들어요.' '저도 그렇게 느낍니다. 이 프로젝트는 매끄러운 항해가 될 것 같아요.'

 

시선을 통해서 그 사람의 표상체계를 파악하기.

 

이 방법은 상대방에게 질문을 통하여 빠르고 쉽게 표상체계를 파악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상대방에게 '과거의 일' 혹은 '초등학교 6학년 선생님의 성함이 무엇이었지?' 와 같은 질문을 하고 난 뒤에 상대방의 눈동자가 움직이는 방향을 보고 상대방의 표상체계를 빠르게 파악 할수 있는 방법이다.

- 시각적인 표상체계를 갖고 있는 사람은 과거를 회상할 때 시선이 위로 향하게 된다.

- 청각적인 표상체계를 갖고 있는 사람은 과거를 회상할 때 시선이 좌, 우로 향하게 된다.

- 촉각적인 표상체계를 갖고 있는 사람은 과거를 회상할 때 시선이 밑으로 향하게 된다.

 

 

한 가지에 너무 치우쳐 있다고 해서 편견을 갖게 되면 안된다. 언제든지 자신이 변화하겠다고 마음을 먹게 된다면 표상체계는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공책에 써 내려간 표상체계 파악 방법으로 또 다른 것들을 파악할 수 있다. 대체적으로 사람들은 1번~10번까지는 보여지는 면, 즉 외면을 써 내려가고 11번 ~ 20번 까지는 성격 및 자신이 이루고 싶은 것, ~을 하고싶다. ~를 가고싶다. ~을 이루고싶다. 처럼 미래에 대한 꿈 들을 적어 내린다.

이 20번까지의 문항을 5분에서 10분사이에 작성이 완료 되어야 한다.

그 이유는 5분에서 10분 사이에 작성완료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너무 깊이 생각하고 있지 않거나, 깊이 생각하여 작성을 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이 경우에는 타인에게 보여질 나의 자신을 너무 포장하는 성향도 보일 수 있다. 순수하게 나의 표상체계 테스트이니 이 테스트로 인해 내 삶에 대한 딜레마에 빠질 수 있으므로 5~10분 사이에 작성을 완료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ex)

  1. 나는 홍길동이다.
  2. 나는 30살 이다.
  3. 나는 서울에서 일하는 푸드 스타일리스트 이다.
  4. 나는 가족들과 함께 살고 있다.
  5. 나는 운동을 좋아한다.
  6. 나는 책 읽는 것을 좋아한다.
  7. 나는 에세이를 즐겨 읽는다.
  8. 나는 긍정적인 사람이다.
  9. 나는 웃는 모습이 예쁘다.
  10. 나는 다른 사람과 대화하기를 좋아한다.
  11. 나는 미래 지향적 이다.
  12. 나는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한다.
  13. 나는 새로운 도전하는 것을 좋아한다.
  14. 나는 부자가 될 것 이다.
  15. 나는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면 생각하는 습관이 생겼다.
  16. 나는 자유를 원한다.
  17. 나는 발전하는 삶을 살고 있다.
  18. 나는 여행 다니는 것을 좋아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못 다니는 것에 대해 슬프다.
  19. 나는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살고 있다.
  20. 나는 행복하다.

---------나는 ~이다 라는 문항들을 타인에게 받은 뒤 그것으로 상대방의 표상체계를 분석하는 것도 가능하다.

 
728x90
반응형

'나만의 신랑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 미러링  (0) 2022.09.25
9. 경청  (0) 2022.09.25
7. 라포르(rapport)  (0) 2022.09.25
6.'리버스 프로젝트'  (0) 2022.09.25
5.내가 생각하는 이상형  (0) 2022.09.25

댓글